여러분 안녕하십니까, GeniusJW 입니다.
오늘 리뷰는 삼성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제품의 카메라 비교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가지 제품의 카메라 성능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최대한 다양한 상황에서 두 대의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이용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내용이 조금 길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의 모습입니다. 전면부는 갤럭시 S20 울트라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뒷면은 새롭게 바뀌고 카메라가 있는 곳에 단차를 두어 렌즈를 잘 보호할 수 있게 만들어둔 것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오늘의 리뷰인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제품의 카메라 비교를 시작해볼까요?
오늘 리뷰에서는 삼성 갤럭시 S20 울트라와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 두 가지 제품을 비교할텐데요, 비교 시 왼쪽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 S20 울트라 의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갤럭시 S21 울트라 의 사진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리뷰를 감상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느 날 갤럭시 S20울트라 제품을 사용하던 저는 갤럭시 S21 울트라와의 차이가 궁금해졌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갤럭시 S20 울트라의 유저로써 최대한 다양한 환경에서의 개선점이나 차이점을 보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에서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일단 100배 줌을 내세우는 갤럭시의 100배줌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여전히 100배 줌이라는 기능은 실제로 출력하거나 게시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있었지만, 두 대의 제품을 동시에 촬영하고 비교해보니 화질의 개선이 돋보였습니다. 특히 전작인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해상력이나 글자에 대해 더 또렷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조도 환경에서는 두 제품 모두 비슷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20 울트라의 경우 약간 채도가 빠진듯한 사진을 보여주었지만, 두 제품 모두 양호한 수준의 야간 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새로운 갤럭시 S21 울트라는 근접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평소 들고다니던 갤럭시 S20 울트라는 근접 사진을 찍기위해 2배줌을 이용해 촬영하는 반면, 갤럭시 S21 울트라는 근접사진을 초광각 카메라를 활용하여 더 가까이 초점을 맞추는 게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보기에 좋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 S21 울트라의 근접사진 촬영 모드를 이용해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거의 카메라가 붙을 정도로 가까이 촬영을 해도 초점을 잘 잡아주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접사도 찍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ㅋㅋ)
갤럭시 S20 울트라와 갤럭시 S21 울트라의 화각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비슷한 화각을 맞추기 위해 배율을 조정한 부분도 있는데, 참고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부는 디지털 줌이 적용되어 화질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갤럭시 S21 울트라의 화질 개선이 더 뚜렷하게 보입니다. 갤럭시 S21 카메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선명도를 강하게 넣고 대비를 높게 설정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구름이나 배경의 나무들을 보면 디테일이 새로운 제품인 갤럭시 S21 울트라가 더 많이 살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각각 10배, 30배 사진을 살펴보시면 선명도가 갤럭시 S21 울트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S20 울트라는 전체적으로 사진에 노란빛을 띠는 반면, S21 울트라는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에는 총 4개의 카메라가 있어서 사진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위 사진은 초광각, 1배, 3배, 10배의 화각 순으로 비슷한 구도의 눈사람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화각별로 사진의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화각의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더 재미난 사진을 담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와 S21 울트라의 라이브포커스(인물사진모드)의 비교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진의 질감은 갤럭시 S20 울트라의 모습이 더 좋아 보였고, S21울트라는 사진이 좀 뭉개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 S20, S21 울트라의 카메라 설정 창의 모습입니다.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그냥 궁금해서 두 가지 제품의 스크린샷을 찍어보았는데 동영상 크기의 설정이 다른 곳으로 옮겨간 것을 제외하면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갤럭시 S21 은 촬영한 사진에서 특정 부분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진을 촬영한 다음 수정하기 모드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 실험실을 선택하면 '개체 지우기' 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말 그대로 실험실 기능으로 참고용으로 알아두시는 정도로 쓰시고, 실제 사용으로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를 사용하며 항상 망원 기능을 사용할 때 손떨림을 조금만 더 억제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S21 울트라부터는 망원에서 손떨림 보정기능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주어 조금 더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필요했던 기능인데, 개선된 모습을 보니 좋았습니다.
그밖에 카메라 구동 화면도 궁금하실 것 같아서 찍어보았습니다. 새로 생긴 디렉터스 뷰의 경우 요즘같이 개인으로 V-log 하시는 분들이나, 영상으로 구독자와 소통하시는 분들에게 요긴하게 사용될 만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더라고요. 동영상의 모든 화각에서 4K 지원하는 부분도 괜찮았고요.
우선, 여기까지 긴 글과 사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이나 통신사의 지원 없이 순수 제 관심에 적은 글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에 이것저것 테스트를 많이 해보았는데, 글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게 아쉽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는 이전 모델인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더 개선된 카메라 화질과 처리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이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발열이 조금 있었지만, 카메라 기능만 놓고 보면 꽤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거의 이제는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고, 또 개선된 점은 보기 좋았습니다. 조그마한 스마트폰에서 무려 4개의 화각을 구사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운 부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고,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올리브영 닥터포헤어 폴리젠샴푸 리뷰 (2) | 2021.07.29 |
---|---|
3천원에 정수기 구입했어요 : 아이알파 캔디 (4) | 2021.05.25 |
삼성 갤럭시 S21 요약 (0) | 2021.01.15 |
구글tv 4K 크롬캐스트 개봉기 (0) | 2020.12.29 |
주파집 PPS 초고속 멀티 충전기(HC03) 리뷰 (0) | 2020.11.1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