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GeniusJW

'대화의 신' 래리킹에게 배우는 말하기 기술! 본문

사진・맛집・일상/책・도서

'대화의 신' 래리킹에게 배우는 말하기 기술!

GeniusJW 2016.05.18 21:40


혹시 미국의 토크쇼의 전설 '래리 킹'을 아시나요? 래리킹은 미국의 라디오 프로그램부터 시작해서 안 만나본 유명인이 없을정도로 토크계의 전설입니다. 무려 25년간 래리킹 라이브를 진행하였고, 래리킹 나우를 진행하며 토크계의 한 획을 긋고 계십니다.


스티브 잡스에게 검은색 터틀넥과 청바지가 있다면, 래리킹 에게는 네모난 뿔테안경과 멜빵이 그를 연상시키는 물건중 하나일 것입니다.



'H 캐피탈' 의 자동차 리스 광고에도 등장해서 토크쇼 형태의 재미있는 설정으로 광고를 봤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래리킹 특유의 솔직하면서도 직설적인 화법을 보여주는 광고였는데요. '대화의 신' 책에서는 또 어떤 이야기를 펼쳐낼 지 궁금합니다.



래리킹 대화의 신 이라는 책도 책에서 래리킹이 직접 말하듯 인용이 정말 많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실제 래리킹이 토크쇼를 진행하기 까지의 노력과 토크쇼에 나왔던 실제 인물들과의 대화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유형별로 정리해놓은 책이었습니다.



대화의 신 답게 대통령, 권투선수, 유명 정치인, 학자, 저명인사 등 5만여 명 이상이 래리킹과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종류의 책을 보면 속으로 "나도 아는 내용인데" 라며 책의 내용에 대해 뻔한 거 아니냐는 말을 하겠지만, 실제 래리킹이 사용해왔고, 현재도 사용중인 실용적인 대화방법에 대한 설명은 받아들이기에 따라 자기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서적이 될 것 같습니다.



'대화의 신' <토크계의 전설 래리 킹에게 배우는 말하기의 모든 것> 크게 Chapter 가 8개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매 챕터가 끝나는 페이지에는 '대화의신' Advice 라고 조언을 하는 페이지가 있어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금 정리할 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짤막하게 구성되어 부담없이 끊어 읽기에도 좋았습니다.


챕터 1. 어떤 상대도 사로잡는 대화의 기본 원칙

챕터 2. 말 잘하는 사람들의 영리한 대화법

챕터 3. 낯선 사람도 두렵지 않은 대화법

챕터 4. 여럿이 있을 때 먹히는 대화법

챕터 5. 막힌 일도 쉽게 풀리는 결정적 대화법

챕터 6. 청중을 매료시키는 마성의 스피치

챕터 7. 대중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대화법

챕터 8. 대화의 신이 만난 최고의 게스트, 최악의 게스트


래리킹 '대화의 신'은 상황을 잘 전개해 나가는 형태의 책 구조를 지녔는데, 한편으로는 제가 모르는 인물들이 너무나도 많이나와 약간 불편하기도 하더라구요. 책에서 알려주는 래리킹의 대화법은 연습을 많이하고, 솔직하게 말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주눅들지 않고 당당하며, 사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경청의 필요성을 알려줍니다.



단답형 대답을 이끌어내는 질문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질문하며, 회의에서 대화하는 방법, 진심으로 소통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일부분을 소개하자면 연설을 잘 하기 위한 팁이 있었습니다. KISS 법칙이라고 하는 위대한 연설가들의 법칙이라는 건데요.


'Keep It Simple, Stupid(단순하게 그리고 머리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하라)' 라는 문구가 들어있었습니다. 생활하다보면 남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이나 스피치 할 일이 생기곤 하는데, 항상 머릿속에서는 단순하게 해야지 하면서도 전문용어를 남발해가며 청자를 괴롭혔던 순간들이 주마등 처럼 스쳐지나갔습니다.


대화의 신
국내도서
저자 : 래리 킹(Larry King) / 강서일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5.01.27
상세보기


전체적으로 딱딱하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대화할 일이 많은 영업인이나 발표할 일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부담없이 읽혔구요. 저도 대화에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